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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영명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35집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75 - 9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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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적은 중한일 정형시인 절구와 시조, 그리고 하이쿠에 나타난 형식 차이를 미학적 관점에서 비교 고찰하는 데 있다.
절구는 기승전결의 4분절, 시조는 초중종의 3분절, 하이쿠는 전후의 2분절로 작품을 구성한다. 곧 절구는 평진서기(平眞舒起)→종용승지(從容承之)→완전변화(宛轉變化)→접속발현(接續發現)과 같은 구성 원리를 가진다. 반면 시조는 문제적 상황→매개적 연결→변증적 종합의 3분절 구성 원리를 지닌다. 문제적 상황을 Problem, 매개적 연결을 Connection, 변증적 종합을 Synthesis라고 한다면 시조는 PCS 구조를 가진다. 끝으로 하이쿠는 전후구의 2분절 구성 원리를 가지는데, 이때 전후구는 제시 대 반전의 관계를 맺고 있다.
분절 사이의 긴장도는 절구<시조<하이쿠 순으로 이루어진다. 이렇게 볼 때, 절구는 유연 미학을, 시조는 화해 미학을, 그리고 하이쿠는 반전 미학을 각각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절구는 문제 상황을 유연하게 풀어주며, 시조는 그것을 변증적 화해를 통해 해소한다. 끝으로 하이쿠는 선적 초월을 통해 문제의 핵심을 깨닫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문제 제기
2. 4ㆍ3ㆍ2의 구성 원리
3. 4ㆍ3ㆍ2의 미학적 의의
4.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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