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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채원 (엔서스파트너스)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9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39 - 150 (12page)
DOI
10.17548/ksaf.2011.12.9.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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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은 문자 및 언어, 이미지 혹은 동작을 통한 기호에 의존한다. 이러한 기호는 내용과 의미에 대한 표상(表象)이다. 기호는 정보 전달의 편의성을 위하여 의식적으로 고안되고, 정보를 간결하고 명확하게 전달되어지도록 만들어졌다. 상징은 기호학에서 볼 때, 기호의 하위개념에 속하나 기호는 인위적인 규칙으로서 어휘나 문법이 정확하게 작용하는데 반하여 상징은 제도적인 조건을 넘어서 인간의 내면적이고 심리적인 측면과 관련된 형이상학적 의미를 지닌다. 때문에 상징은 시대와 문화를 넘어서 국제적인 소통을 구성할 수 있는 체계로 나타난다.
디자인의 조형방법은 인간의 생활에서 야기되는 문제를 발견하여 계획적이고 화학적인 과정을 거치는 구체적인 형태를 동반한 해결책을 제안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결국 디자이너는 눈에 보이지 않는 사고방법을 통하여 물(物)의 형(形)을 창출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형태의 구체화가 그것의 정신과 내용을 상징하고 있는 바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작업이라는 전제하에 상징적인 형태가 정보 전달과정 속에서 의미를 가지고 구체화 되는 것에 대한 연구이다. 여기서 상징은 물(物)을 형태(形態)화 하는 과정에서의 내용(정신)을 의미하는 것이며, 형태라는 것은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하나의 단위로서의 형(形)으로부터 전체구조에 관여하게 되는 기능적 의미의 형태에 이르는 포괄적인 개념을 말한다. 이 연구를 통하여 제품의 형태를 개발하는 데 있어 상징에 대한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제품용기 형태의 상징적 특성을 연구하기 위한 연구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으로는 2011년 국제향수협회 FiFi Awards 수상작1) 중에 여성용 향수 용기를 선정하였는데, 그 이유는 향수는 용기 형태를 개발하는 단계에서 작업성과 생산성, 유통과 원가구조 등을 이유로 획일화, 단순화되는 현상이 최대한 배제되고, 고가의 고급스런 이미지를 만들어 내기 위하여 디자이너의 심미성, 독창성이 적극 반영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전체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본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2장에서는 상징 및 형태에 관한 일반적인 고찰을 하였다. 3장에서는 형태가 가지는 기호학적 인상을 설명하기 위해 상징과 기호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4장에서는 형태가 가지는 상징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향수 용기의 상징적인 형태 이미지의 사례를 제시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검증하였다. 결론에서는 향수 용기 형태에 있어 상징적인 특성의 표현효과와 활용 방안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제품의 형태가 가지는 상징의 표현이 효과적인 조형언어로서 훌륭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상징의 일반적인 고찰
Ⅲ. 기호학으로서의 상징
Ⅳ. 형태의 상징적 사례 분석
Ⅴ. 결론
Reference
End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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