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영 (고려대학교) 김흥규 (고려대학교) 강범모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244 - 251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물결 21 코퍼스, 즉 동아, 조선, 중앙, 한겨레 신문의 2000-2009년까지의 약 4억어절의 신문 자료에서 나타나는 문화 소비 현상의 트렌드에 대한 분석이다. 구체적으로, 명사 ‘트렌드’와의 공기어(공기 명사) 중에서 10년 동안 꾸준히 증가하는 단어들(일반 명사, 고유 명사)을 살펴보고 이것들의 속성에 따라서 명사를 분류하여 공기어의 증감도를 살펴본다. t-점수(t-score)를 이용하여 공기어를 추출하고 만-켄달 분석을 통하여 증감도를 분석하여 매년 공기하여 나타는 정도가 증가하는 단어를 대상으로 연구한다. 또한 이러한 명사들이 주제어와 변수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는지 분석하여 10년 동안 트렌드에 대해서 주제별로 분석한다. 결과적으로, 신문에 나타나는 단어를 통해 사회적, 문화적 트렌드를 관찰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트렌드란
2. 연구 대상 및 방법론
3. 트렌드와 공기어
4. 2000년대의 트렌드 성향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569-0016593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