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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지훈 (호남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세계선교연구원 선교와 신학 선교와 신학 제21집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131 - 16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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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세례파와 선교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 연구는 재세례파의 선교 역사 서술만을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니다. 동시에 선교 사역에서 재세례가 지닌 의미를 탐구하였다. 재세례 시행은 마치 교리사적인 차원에서의 논쟁을 의미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근본적으로 재세례는 참된 그리스도인 됨의 증거를 의미한다. 이런 관점에서 필자는 재세례파가 주장하는 신자의 세례(Glaubendstaufe)와 선교를 연결시키는 시도를 하였다.
재세례파의 세례 이해는 중세 교회 선교의 근본 개념뿐만 아니라, 종교개혁자들의 선교 개념을 변화시켰다. 중세 가톨릭교회와 종교개혁자들의 개신교는 언제나 이 세상에 기독교 왕국 을 건설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재세례파는 세상으로부터, 다시 말하면 세상 권세로부터의 분리를 추구했다. 왜냐하면 저들은 참된 그리스도인은 공권력과는 무관하다고 확신하였기 때문이다.
마태복음 28장 19-20절에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는 선교 명령은 재세례파가 볼 때에는 그리스도 제자도(Nachfolge Christi)에 더욱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이 논문의 각 장에서는 먼저 급진 종교개혁 운동 중에서 재세례파의 위치가 무엇인지를 밝히고, 재세례파에게 있어서 소명 의식을 중심으로 한 선교 개념이 무엇인지를 설명한 후에 재세례파의 내적 세례 이해를 통하여 재세례파의 선교 이해에 접근하였다. 이러한 연구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의 세 가지이다.
첫째, 재세례파가 세례 시행을 영의 세례, 물 세례, 피 세례의 세 단계로 나눈 것은 그리스도의 제자가 된다는 것의 의미는 그 신자가 완전해질 때까지 지속되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둘째, 참된 그리스도인의 이상은 독일 경건주의와 영국 청교도에도 영향을 끼쳤음이 분명하다.
셋째, 재세례파가 내세운 자발적 교회의 이상은 모든 시대의 교회사 속에 지대한 역할을 하였다.

목차

논문 초록
Ⅰ. 서론
Ⅱ. 종교개혁 급진주의 내에서 재세례파의 위치
Ⅲ. 재세례파 선교의 개념 정의
Ⅳ. 세례를 통하여 본 재세례파의 선교
Ⅴ. 결론: 세례로 이해하는 재세례파의 선교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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