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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운석 (보훈교육연구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제4권 1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23 - 4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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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 기간 군복무를 하고 전역하는 제대(예정)군인이 전역 후 맞이하게 될 변화에 대한 적응과 새로운 인생 설계를 위한 준비를 위하여 정부는 국가보훈정책의 일환으로 중·장기복무 제대(예정)군인 전직지원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국가보훈처 제대 (예정)군인 교육과정에 대해서 제대(예정)군인 교육생들의 특성에 따라 교육효과에 영향을 주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가보훈처 제대(예정)군인 교육과정으로는 취업소양과정, 사회적응과정, 소자본창업과정, 대학위탁과정, 직업교육훈련바우처를 대상으로 하였고, 요인변수로는 연령, 계급, 학력을 선정하였다. 제대(예정)군인 교육과정에 대한 효과로는 사회적응효과성, 재취업효과성, 정책만족도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교육효과는 교육과정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교육과정에 따라 교육생들의 특성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 특히 연령과 계급의 경우 같은 교육과정이라도 교육효과에 상이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국가보훈처 교육과정 및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 설계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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