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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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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원국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순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철웅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36권 제5호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563 - 56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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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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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력 30톤급 액체로켓엔진에 대한 에너지 밸런스 해석을 수행하였다. 추력-연소압 관계, 추력-추진 제유량 관계 및 연소압-연료펌프상승 관계를 문헌에 공개된 실존 로켓엔진에 대한 데이터베이스와 비교 하였다. 참고문헌의 분류에 따른 구형 설계보다 연소압이 높으며 이는 고성능 지향적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추력-추진제유량 비율은 기존엔진과 유사한 수준이었으며 이는 통상 수준의 비추력 성능을 의미 한다. 연소압을 감안한 연료펌프의 압력상승은 높은 수준이며 이는 본 연구의 고려 대상인 엔진이 지상 시험용으로서 차압설정이 최적화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목차

초록
Abstract
기호설명
1. 서론
2. 선행연구 조사
3. 해석 방법
4. 결과 및 고찰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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