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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영효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40집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229 - 25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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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김기림의 발표작과 태양의 풍속 에 있는 수록작을 비교하고 그 과정 속에 드러나는 차이가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다. 1939년 9월 학예사에서 발행한 태양의 풍속 은 김기림의 두 번째 시집이고 그 속에 실린 모든 작품들은 1934년 가을까지 발표한 것들로 구성되어 있으나 발표작들이 전부 포함된 것은 아니다. 그는 자신이 추구한 모더니즘적인 감각, 즉 속도와 이미지 그리고 근대 풍경에 대한 인상을 그 속에 담기 위해 일관성을 저해한 작품들은 태양의 풍속 에서 제외하거나 수정하여 수록했다. 또한 감상주의적이고 단편적인 내용에 치우친 작품에 비판적 시각을 드러내던 김기림을 생각할 때 사실적이고 직설적인 작품에 자기 검열이 작동했을 가능성도 있다. 그 대표적인 것들이 ?광화문통?과 ?유람버스?이다. 태양의 풍속 에 수록되지 않은 ?광화문통?은 김기림의 이면을 파악하는 데 중요하다. 이 작품은 경성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드러내고 있으며, 이는 김기림의 도시 체험을 조금 더 분명하게 해명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한다. 그리고 수정되어서 시집에 일부만 게재된 ?유람버스?는 식민지 조선과 도시에 대해 역사 인식을 저변에 두고 냉소적으로 발화한 흔하지 않은 작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 연구의 상당수가 김기림의 초기시를 고찰할 때 태양의 풍속 을 확정 텍스트처럼 취급했고 이로 인해 ?유람버스?는 시집에 실린 부분으로만 해석을 시도하기도 했다. 한편에서는 ?광화문통?
과 같이 이 시집에 누락된 작품을 가볍게 다루기도 했다. 김기림처럼 발표작과 시집 수록작 사이에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는 둘 사이를 별도로 검토하는 작업이 요구된다. 즉 김기림 초기시를 시집의 범주에서 바라보던 경향을 재고하면서 그가 추구한 문학 활동을 보다 세밀하게 바라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문제적 텍스트로서의『태양의 풍속』
2. 모더니즘에 대한 확신과 선택
3. 개작을 통한 근대적 기표의 제조
4. 김기림 초기시와『태양의 풍속』과의 거리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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