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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3집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135 - 15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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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정책에 대해 교육 전문가 및 교사들이 어떠한 문제 인식을 갖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중학교 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바람직한 지원 방향은 무엇인가를 조사하여 교육과정 자율화 정책의 정착을 위해 향후 개선되어야 할 점은 무엇인가를 논의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24명의 교육전문가 및 교사 대상 심층 면담과 중학교 교사 대상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교육과정 자율화 정책을 현장에 정착시키기 위해 어떠한 지원이 요청되는가에 대한 교사대상 설문 조사 결과, ‘교원 법정 정원 확보 및 정규 교원 수 증원’에 대한 요구가 가장 강한 것으로 나타났고, 교육청에서 ‘학교 교육과정의 특성화 지원을 위한 전문 인력확보 및 수시 자문 체제 구축’을 통해 자율화를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심층 면담 결과 및 설문 조사 결과에 기초하여 교육과정 자율화의 방향과 거리가 있는 규제적 지침을 완화하고 자율화의 취지를 제한하는 후속 지침을 최소화해야 하며, 학업 성취도 평가 대상 교과 및 범위를 조정하여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된 자율화 지침에 연동되는 성취도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 등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반영된 자율화의 특징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Ⅳ. 연구 결과
Ⅴ. 교육과정 자율화 정착을 위한 지원 방향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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