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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윤기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학회 철학 哲學 제114집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165 - 195 (31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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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수면부족, 우울증, 학습스트레스에서 기인하는 중등교육과정의 한국 청소년들의 심리적 공황이 청소년 자살로 이어지는 과정을 충청북도와 대구 교육청의 상황을 전거로 하여 분석하였다. 충청북도 교육청은 성적지상주의 교육으로 전국 일제고사에서 3년 내리 1등을 차지하였고, 대구 교육청도 이 정책에 따라 전국 수위의 성적을 올렸지만, 두 곳 모두 높은 청소년 자살율을 보인다는 점에서 공통적이다. 이 두 곳뿐만 아니라 한국 학교교육 전반에 편만해 있는 성적지상주의 교육에서 그 원인을 찾은 이 논문은 학교교육의 교육과정 안에 탈교과적면서도 청소년 생활에 밀착된 주제를 자기주도적으로 다루는 중학교 철학 과정을 설정하자는 대안을 제시한다. 경기도 교육청이 주도하는 창의지성 교육의 일환으로 제작된 중학교 철학 교과서인 『열세살 철학』의 한 집필자로서 필자는 중학생들에게 자력으로 자기잠재력을 체감하고 자존감을 자각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중학생이 스스로 철학하도록 인도하는 7단계의 단원구성과 교과 운영법을 특정해 보인다.

목차

요약문
1. 한국 중등교육 문제의 획일적 양상 : 늦은 귀가와 이른 죽음
2. 한국 중등교육 문제의 핵심: 10대들의 잠 못 이루는 밤과 어른들의 성적지상교육
3. 성적지상주의의 성과주의가 지배하고 학벌주의로 이어지는 교육 : 일제고사 1위의 교육 현장과 교육 컨베어 시스템
4. 교육 컨베이어 벨트 안에서의 공부 이데올로기 : 강남형 학생 또는 21세기 첫 십년기 대한민국 중ㆍ고등학생에 대한 오마쥬
5. 창의적 자기주도학습의 새로운 교육동력으로서 철학함의 교육 : 우선 중학교 교육에서의 철학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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