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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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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연구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100집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329 - 36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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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성적지상주의, 학벌주의와 출세지상주의가 교육과정 안팎으로 맞물려 작동하는 한국 교육이데올로기가 20세기 한국 현대사에서 산업화와 경제성장, 나아가 한국 사회의 통합에 일정 기여한 측면이 있으면서도, IMF 외환 위기 이후에는 교육성과에 따른 사회적 결제 능력이 한계에 다다르면서 사회적 배제의 메커니즘으로 전화되는 인과 관계와 이데올로기적 한계를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한국에서 교육은 더 이상 자기인성과 자기잠재력을 계발하는 자기완성의 과정이 아니라 주로 지필시험을 통한 끊임없는 선별 과정이다. 이론 인해 한국의 교육은 사회통합은커녕 교육 경쟁을 통해 인생 초기에 자기와 타자를 자기 삶에서 배제하는 과정으로 작동한다. 이에 필자는 학교교육 과정에 경쟁을 조장하는 교과교육 안에 탈교과적 철학교육을 장착함으로써 교육적 배제를 교육과정 안에서 배제하는 ``배제의 배제`` 전략을 제안하고, 경기도 교육청에서 창의지성 혁신교육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중학교 철학 교과서의 내용과 그 의의를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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