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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무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2집 제3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 - 2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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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독일 통일 이후 분단의 역사를 어떻게 이해하고 서술할 것인지에 대한 관련 학계의 논의와 이를 학교교육에서 어떻게 다룰 것인지에 대한 논의를 정리하고, 이로부터 한국의 분단사교육, 넓게는 통일교육이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이 무엇인지를 분석하고 있다. 동ㆍ서독 분단의 역사는 동-서 냉전, 그 속에서의 동독과 서독의 독자적 발전과정, 그리고 양 국의 상호관계라는 세 측면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분단사교육의 모델은 크게 민족을 교수-학습의 지도개념으로 삼아야 한다는 민족사적 모델과 동ㆍ서독의 불균형적이었던 상호관계를 중심으로 양 국 발전의 구조적 특징과 역사적 변천과정을 드러내려는 분단사 통합모델이 있다.
이상의 논의로부터 한국의 분단사교육이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한반도 분단사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지에 대한 폭 넓은 토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분단문제의 국제적 성격, 남ㆍ북한의 상호작용과 그것이 양국의 발전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중심으로 분단사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통일독일의 분단사 이해와 서술에 관한 논의들
Ⅲ. 통일독일의 분단사교육에 관한 논의들
Ⅳ. 한국의 분단사교육에 주는 시사점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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