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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병룡 (한양대학교) 유영만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139 - 172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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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시각의 대안적인 관점에서 역량모델링의 방법론을 탐구 및 정리하여 은행조직에서의 합리적이고 실제적인 적용과 실증중심의 역량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키워 보고자 하였다. 또한 인적자원(HR) 시스템환경에서 전행적 차원의 역량규명과정과 그 이후 바람직한 모습으로 전개되어야 하는 후속활동(확보, 육성, 평가, 보상시스템)을 중심으로 역량과의 과학적인 연결고리를 탐색하여 일반화함으로써 은행비즈니스에 적합한 역량체계와 HR 활동에의 적용가능성을 탐색하고 실행 가능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역량모델링을 통한 역량 프로파일을 도출하는 대안적인 프레임을 제시하였다. 나아가 역량프로파일에서 도출된 결과가 기업교육의 커리큘럼(커리큘럼)에 어느 정도 반영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유형 분류 (Type Classification)과 커버리지 포인트(Coverage Point)라는 개념을 소개 및 도입하여 이를 은행조직 사례에 적용하여 보고, HRM과 HRD의 효과적인 인터벤션 프로세스에 대해 기술하였다. 이를 통해서 조직역량의 강화, 생산성혁신에 기여할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역량 모델링의 활착을 위하여 제기힐 수 있는 한계와 문제점들을 중심으로, 효과적 역량중심의 HR 시스템구성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창의적 역량모델링 전개방법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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