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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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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길태옥 (서울대학교) 정연재 (서울대학교) 윤영빈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19 - 2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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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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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소불안정 현상은 연소기 내에서 발생되는 열해리와 음압간의 상호 커플링에 의해 발생된다. 이 때, 음압은 인젝터에서 분무되는 추진제 유량에 섭동을 발생시키고, 섭동된 유량은 다시 연소에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연소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인젝터를 이용하여 연소불안정 현상을 제어하기 위한 인젝터 동특성 연구가 1970년대부터 러시아에서 시작되었다. 인젝터의 동특성 연구를 위해 인위적인 압력섭동을 주기 위한 장치를 제작하였고, 인젝터 출구에서 발생되는 유량 섭동을 측정하기 위한 기법을 개발하였다. 압력섭동 발생장치와 유량섭동 측정방법을 이용하여 압력섭동에 의해 단일 스월 인젝터 출구에서 발생되는 유량 및 압력, 액막두께, 축방향 속도 등의 섭동 값을 실시간으로 획득하였고, 이를 통해 각 변수들의 위상-진폭 특성을 파악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유량 진동의 이론적 접근
3. 실험 방법
4. 실험 결과
5.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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