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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현희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179 - 19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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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의료서비스에서 의료진과 환자간의 관계에서 환자의 자발적인 자기정보공개를 효과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선행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환자의 자발적인 자기정보공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써, 의료진의 커뮤니케이션 유형을 선정하고, 자발적인 자기정보공개정도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또한 환자의 특성에 따라 자발적인 자기정보공개정도가 차이가 있는지를 함께 살펴보았다. 이때, 환자의 자발적인 자기정보공개정도는 양과 질로 구분하여 세부적으로 살펴보았다. 의료진의 커뮤니케이션 유형은 신뢰형, 전문형, 협력형, 통제형으로 구분하였고, 환자의 특성은 성별, 연령, 학력, 직업, 소득으로 나누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료진의 커뮤니케이션 유형은 환자의 자발적인 자기정보공개정도(양ㆍ질)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환자의 특성(성별, 연령, 학력, 직업, 소득)에 따라 자발적인 자기정보공개정도(양ㆍ질)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의료서비스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환자의 자발적인인 자기정보공개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의료진의 신뢰형 커뮤니케이션 유형과 협력형 커뮤니케이션 유형, 전문성 커뮤니케이션 유형이 잘 실행되어야 한다. 또한, 환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반영하여, 자발적인 자기정보공개를 활발히 유도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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