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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성준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산학연구소 경영경제 경영경제 제44집 제2호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107 - 13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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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 본 연구는 고객이 쇼핑할 때 지각하는 경험의 요인들(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에 기반하여 쇼핑경험을 개념화 하였다. 특히, 쇼핑 가치, 쇼핑경험, 그리고 쇼핑관여의 3개 요인으로 구성된 변수들을 중심으로 충동구매에 미치는 관계를 검증하려는 목적을 가진다.
연구방법 - 서울, 경기에 소재한 대학교재학중인 학생과 일반인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총 147부의 유효한 설문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조사 자료의 분석은 SPSS 12.0과 AMOS 5.0을 이용하여 자료의 검정을 하였고 구조모형분석을 실시하여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검정을 하였다.
주요 결과 - 쾌락적 쇼핑가치는 쇼핑경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효용 가치는 부의 영향을 미쳤다. 또한 쇼핑가치와 쇼핑경험은 모두 충동구매에 유의한 정의영향을 미쳤으나, 관여도는 쇼핑경험과 충동구매간의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점 - 쇼핑가치가 쇼핑경험과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쇼핑가치에 기반한 경험마케팅 전략을 개발할 필요성을 제시햐여 준다. 또한 쇼핑경험이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경험의 5개 요인에 따른 세부적인 마케팅전략의 유효성을 입증하여 주었다.

목차

<국문요약>
I. 서론
II. 문헌 고찰 및 가설 설정
III. 실증분석
I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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