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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규환의 '타운 3부작'에 나타난 인간 소외의 현상 : <모차르트 타운>, <애니멀 타운>, <댄스 타운>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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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henomenon of alienation in the Jeon Kyu-hwan's “Town Trilogy” : Regarding Mozart Town, Animal Town, and Dance Town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이석 (동의대)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16권 제1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5 - 32 (28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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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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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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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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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전규환의 '타운 3부작'에 나타난 인간 소외의 현상 : <모차르트 타운>, <애니멀 타운>, <댄스 타운>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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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전규환 감독의 <모차르트 타운>, <애니멀 타운>, <댄스 타운>에 나타난 인간의 소외 현상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전규환의 영화세계가 가진 주제적, 미학적 특성을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전규환의 영화는 대도시를 배경으로 사회적으로 소외된 존재들의 삶을 자연주의적인 시선으로 포착하고 있다. 현실의 표층을 집요하게 응시하는 그의 카메라는 인간을 둘러싼 환경의 폭력성, 도시의 냉혹함, 운명의 가혹함, 그리고 운명의 힘에 휘둘리는 인간존재의 나약함 등을 드러내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우선 전규환의 영화에 반복적으로 등장하고 있는 한국 사회의 기층 계급에 속하는 등장인물들의 삶을 통해 나타난 소외의 현상들을 다루고 있다. 특히 ‘자기로부터의 소외’, ‘타자로서의 삶’, ‘사회적 고립의 문제’ 등이 중요한 소외 현상들로 다루어지고 있다.
작품의 공간적 배경 또한 이 논문의 중요한 분석 대상이다. 세 편의 영화에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서울이라는 공간의 문제는 전규환 감독의 영화에 나타나는 인간 존재들의 소외 현상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더불어 영화적 수사를 배제한 건조한 연출 기법처럼 감독의 미학적 의도나 영화의 기술적 요소와 관련된 요소들을 소외의 문제와 관련지어 해석함으로써 인간 소외라는 추상적인 문제가 시청각적 이미지를 통해 어떻게 형상화되고 있는지를 다루고 있다.

목차

1. 서론
2. 소외 개념의 정의와 전개 양상
3. ‘타운 3부작’과 소외의 문제
4. 인간 소외의 양상들
5. 형상화의 문제들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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