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재권 (동양대학교) 권두순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2,745 - 2,77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셜 미디어 영역 중 하나인 마이크로블로그(microblog)는 웹(web) 상에서 지인(知人)과의 인간관계를 강화시키고,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일종이다. 마이크로블로그 시장의 급속한 성장과 이로 인한 수익창출, 미디어 분야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의 인식으로 많은 글로벌 IT기업들이 마이크로블로그를 가장 강력한 소셜 미디어로 인식하고 있으며,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를 이용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힘쓰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소셜 네트워킹 이용자들의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 수용의도 영향요인들에 대해 파악하고 이들 요인이 수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기술수용모형(TAM)과 플로우 이론을 기반으로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 이용자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내재적 동기 강화를 강조한 자기결정성 이론의 주요 변수들을 적용한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연구모형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 업체인 트위터(twitter)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서울 소재 S대학과 지방 소재 D대학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총 176부의 표본을 수집하였으며, 요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경로분석결과,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 수용의도 영향요인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은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플로우 경험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이들 매개변수들은 종속변수인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 수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연구 설계
Ⅳ. 연구 방법
Ⅴ. 가설검증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