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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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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재권 (계명대학교) 권두순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55 - 8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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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무선인터넷의 확산과 고성능화된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ing Service, SNS)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이들 플랫폼을 결합한 모바일 게임이 소셜 네트워크 게임(Social Network Game, 이하 소셜 게임)으로 진화하고 있다. 소셜 게임은 기존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의 장르적 특성을 그대로 활용하므로 SNS 업체들과의 전략적 제휴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소셜 게임 시장은 매년 급성장하고 있다. 소셜 게임 시장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소셜 게임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현실에서 소셜 게임과 관련된 연구는 대부분 기술·공학적 관점의 연구가 주로 진행되었고, 사용자 관점의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소셜 게임 서비스의 이용만족도 영향요인을 파악하고 이들 요인이 이용자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소셜 게임 이용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내재적 동기강화를 강조한 자기결정성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의 주요 변수와 즐거움, 각성, 지배력 요인으로 구성된 감정반응이론(Pleasure, Arousal, Dominance, PAD Theory)을 통합한 소셜 게임의 이용자만족도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연구모형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국내 대표적인 SNS업체인 (주)카카오의 “카카오톡”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소셜 게임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총 139부의 표본을 수집하였으며, 요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경로분석결과, 자기결정성요인(지각된 자율성, 지각된 유능성, 지각된 관계성)은 감정반응요인(즐거움, 각성, 지배력)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이들 매개변수들은 종속변수인 이용자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연구방법
Ⅴ. 가설검정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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