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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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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강영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태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양수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세일 (서울대학교) 이동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1년도 제36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May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397 - 40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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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가스터빈 엔진에 장착 가능한 저압단 축류 압축기의 공력성능 및 구조적 안정성을 동시에 고려한 최적화 설계를 수행하였다. 근사모델을 구축하여 유전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전역 최적화 해를 도출하였다. 최적 설계된 압축기의 동익단은 Hub쪽에서 날개의 부하가 커지되, Tip쪽에서 입사각이 0에 가깝게 설계되었다. 한편 동익의 형상은 허브쪽에서 사다리꼴 모양으로 수렴이 되어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하도록 설계가 되었다. 최종적인 수치해석 결과 작동점에서 동익단의 효율은 87.6%이며 구조적 안정성을 나타내는 안전계수는 3이상을 확보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최적화 설계 기법
3. 최적설계안 형상도출
4. 수치해석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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