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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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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민병철 (숭실대학교) 김태균 (숭실대학교) 권혁성 (숭실대학교) 임찬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2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735 - 737 (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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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기술 혁신으로 3D 디스플레이 기술 및 3D 영상 기술은 새로운 트렌드로 주목 받고 있다. 3D 입체 영화가 널리 보급됨에 따라 입체영상산업의 시장은 해가 거듭할수록 커져 가고 있고 다각도의 기술적 진보를 보여 주고 있다. 다양한 기술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입체 영상의 시청에 있어서는 개인적 차이에 따라 입체감, 피로감 등을 호소한다. 이는 입체 영상 기술이 양안의 정보 차이를 근간으로 한 인간의 깊이 인지 원리를 활용하는 것으로, 눈의 생리적 움직임과 뇌에 의 한 인지적 처리를 동시에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문제 해결이 용이하지 않다. 개인마다 다른 생리적 요인과 인지적 요인을 모두 고려한 보다 편안한 입체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 공학적이고 심리학적 접근들이 함께 시도되어야 할 것이다. 3D입체영상이 시청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분야에서는 시청자의 입창에서 편안하고 안전한 ... 전체 초록 보기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3. 3D 입체영상에서 휴먼팩터
4. 연구 방법
5. 실험 결과 및 분석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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