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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병호 (한국과학기술원) 오효선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1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153 - 1,15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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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배치(PPL)는 간접광고의 한 기법으로 한국에서는 2010 년 방송 관련법의 개정으로 TV 에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하였으나 아직 그 효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얼마 되지 않는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억(재인기억)에 대한 자료뿐만 아니라 시선추적기를 사용, 시각적 주의를 계량화한 자료를 함께 분석, PPL 광고의 결과뿐만 아니라 그 정보가 처리되는 과정까지 함께 분석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하였다. Lang (2006)의 LC4MP 이론을 토대로 콘텐츠의 각성수준에 따른 정보처리 패턴의 변화 및 그에 따른 PPL 광고 효과를 확인하는 데에는 성공하였으나, 개인의 인성 차에 따른 정보처리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1]. 콘텐츠와 개인 차의 상호작용 가능성이 비즈니스에 대해 갖는 의미를 논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Arousing Content 와 LC4MP
3. Sensation Seeking Trait 와 정보처리
4. 연구방법론
5.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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