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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택 (경기대학교) 오종철 (부천대학)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23 - 4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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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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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객이 레스토랑에 도착해서 대기하는 동안 서비스장소에서의 시간활용과 서비스제공자의 고객을 위한 배려가 고객의 지각된 대기시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검정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것이 곧 고객의 부정감정반응과 대기에 대한 수용가능성을 통해 서비스평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두 번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기시간 서비스배려는 지각된 대기시간에 유의하지 않았고, 대기시간 서비스 활용은 지각된 대기시간에 유의한 부(-)의 관계가 있었다. 둘째, 대기시간 서비스배려는 대기서비스 만족에 유의한 정(+)의 관계, 대기시간 서비스 활용은 지각된 대기시간에 유의한 정(+)의 관계, 대기서비스 만족은 지각된 대기시간에 유의한 부(-)의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지각된 대기시간은 부정적 감정에 유의한 정(+)의 관계, 수용가능성에는 유의한 부(-)의 관계로 나타났다. 넷째, 부정적 감정은 서비스품질 평가에 유의한 부(-)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용가능성은 서비스품질 평가에 유의한 정(+)의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레스토랑 서비스접점에서 서비스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는 대기시간에서부터 대 고객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마케팅 활동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연구배경 및 실증설계
III. 연구의 접근방법
IV. 실증분석
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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