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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정 (한빛중학교)
저널정보
미국헌법학회 미국헌법연구 美國憲法硏究 第23卷 第1號
발행연도
2012.04
수록면
123 - 164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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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점 더 다원화 되어 가는 현대 사회의 흐름은 다양한 가치들의 충돌을 야기하고 있다. 때문에 다양한 가치들을 통합할 수 있는 매개체로써 ‘법’은 그 중요성을 더해 가고 있다. 그러나 장래의 시민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법교육은 그 방법적 측면에서 한계를 보여 왔다. 이에 본 연구는 대안적인 방법으로써 내러티브 전략에 주목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내러티브 전략을 활용한 법교육 교재의 개발 가능성에 대한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첫째, 내러티브의 의미와 특성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둘째, 내러티브 전략이 법교육과 어떤 관련성을 갖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셋째, 내러티브와 법교육의 정합성으로부터 내러티브 법교육 교재의 원리를 도출하였다.
우리의 지식과 경험을 조직하고 전달하는 가장 자연스러운 방식인 내러티브는 상황 맥락성과 갈등(dialectic)의 구조를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내러티브의 구조적 특성은 법교육과 정합성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법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법교육 교재의 내용 이해와 내용 구성 원리로써 적용 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법교육 전략으로써의 내러티브
Ⅲ. 법교육과 내러티브의 정합성
Ⅳ. 내러티브 법교육 교재의 구성 원리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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