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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황상민 (연세대학교) 류기태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0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712 - 716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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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 시대의 새로운 사회적 공간으로 주복 반고 있는 신시간 동영상 UCC사이트인 아프리카를 대상으로 하여 해당 공간에서 사용자들이 어떻게 관계를 형성하며 사용자들의 행동 특성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그리고 해당 공간을 무엇이라고 인식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1에서는 사용자들이 가상 공간 안에서 맺는 사회적 관계 활동 특성과 경험에 대한 평가 요인을 확인하였으며, 사용자들이 보이는 가상 공간의 소비 행동을 통해서 전체 4유형으로 구분하였다. 각 사용자들은 이기적 소비 행동과 이타적 소비 행동을 기준으로 구경꾼, 이기 사용자, 이타 사용자, 생활 사용자로 구분되고 명명되었다. 연구 2에서는 연구1의 결과를 바탕으로 구분된 사용자 집단이 가상 공간 안에서 보이는 구체적 사회적 관계 활동과 행동 특성 및 공간에 대한 인식에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 지를 확인 하였다. 연구 결과 구경꾼의 경우 고립된 형태의 관계를 맺으며, 이기 사용자의 경우에도 콘텐츠와 자신의 필요를 중심으로 폐쇄적인 관계를 맺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타 사용자의 경우 다른 사람들과 뚜렷한 목적을 인식하고 폭넓은 관계를 형성하며, 마지막으로 생활 사용자의 경우 타인과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지나 조직화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다. 이러한 결과는 사용자에 따라서 각기 다른 형태의 관계 맺기 행동이 나타나고, 동일 공간을 서로 다르게 경험하며 서로 다른 의미를 부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가상 공간에서 일어나는 아이템 소비 행동 및 중독 행동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같은 비용과 사용시간을 투여하더라도 각 사용자가 그 공간에서 얻는 경험에 따라서 그 행동이 가지는 의미가 달라질 수 있으며 따라서 가상 공간의 중독 여부를 판단할 때는 사용자의 경험을 우선으로 해야 함을 보여준다. 또한 특정 가상 공간에서 변화를 일으기는 중요한 사용자 집단이 누구이며 이들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려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 1
3. 연구 2
4.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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