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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재은 (제주대학교) 김두경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27 - 4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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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에 대한 선행연구는 스마트폰 초기 수용과정에서 TAM을 근거로 하여 인과모델을 확장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한 연구가 대부분으로, 초기 수용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수용 후 행동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최근의 스마트폰은 제품을 수용하는 단계를 넘어서 재구매, 반복구매가 일어나고 있으므로 수용 후 단계에서의 지속적 수용 및 확산 행동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스마트폰과 같은 제품은 이동 편의성 및 실시간 전달이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원활한 소통이 필수적인 SNS의 이용 확산에 기여하면서 수용후의 빠른 확산행동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이용자라는 대상의 특성을 반영하여 기술수용요인(사용용이성과 유용성)을 중심으로 선행요인으로는 TAM 연구에서 거론되었던 외부요인으로 개인특성(개인혁신성과 사회적 영향) 및 스마트폰의 서비스품질 특성(결과 및 상호작용품질), 결과요인으로는 스마트폰 이용 만족도 및 지속적 사용을 설정하여 모델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설정된 연구모델이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략 또는 정책이 되기 위해서는 연구대상 스마트폰과 관련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운영체제에 따라 대상을 구분하여 검증할 때 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 연구결과,개인혁신성,사회적영향,서비스품질, 사용용이성 및 유용성이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사용에 미치는 영향과정에서 사용용이성보다는 유용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크며, 유용성은 사회적영향과 결과품질에 의해 보다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운영체제에 따라 연구모델의 경로 차이를 살펴본 결과 iOS를 운영체제로 삼고 있는 스마트폰 구매고객이 만족도가 높을수록 지속적 사용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단순히 스마트폰 초기 이용자의 특성분석보다 수용 후의 지속적 사용과 스마트폰의 운영체제에 따라 TAM 모델을 기반으로 한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초록
I. 서론
II. 이론적 고찰
III. 연구방법
IV. 실증분석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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