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기 (부산대학교) 남수태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2.7
수록면
2,021 - 2,04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가장 큰 이슈 중 하나가 모바일 세계의 스마트폰이다. 애플의 아이폰이 출시되면서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인터넷 기반 서비스가 활성화되고 있다. 휴대폰의 수용에 대한 연구는 기존에도 많이 이루어졌으나 다양한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폰의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는 아직도 부족한 실정이다. 문헌 연구를 통해 스마트폰의 특성을 편재성, 편리성, 개방성, 플랫폼, 콘텐츠 그리고 디자인을 외부요인으로 도출하였으며, 이들 외부요인들이 지속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는 부산 경남지역에 거주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또한 스마트폰의 특성과 지속구매의도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스마트 PLS(부분최소자승법)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스마트폰의 특성인 편재성, 편리성, 개방성, 플랫폼, 콘텐츠 그리고 디자인이 지속구매의도에 이르는 모든 경로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폰의 특성인 편리성과 디자인 속성이 유희성과 상호작용하여 지속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문적 의의 및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5-0034549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