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Do-yun Kim (강동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69 - 8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도로 발달된 우리나라 웨딩서비스 산업의 세계화를 위해서 관광학적 측면의 탐색적 연구를 실시해 보았다. 웨딩서비스 산업은 관광이나 금융과 같은 타 서비스 산업처럼 그 발전정도가 매우 뛰어나다. 뿐 만 아니라, 근대화 이후의 우리나라는 다양한 외국 문물의 유입으로 현대식 웨딩문화가 정착되기 시작하였고, 이후 산업 내 경제적인 활동이 활발해져 이에 따른 연계산업의 발전 속도가 빨라지게 되었다. 한편, 호텔 및 웨딩컨벤션홀, 웨딩스튜디오, 가구 등의 혼수, 식음료의 질 등의 유형적인 인프라와 웨딩 컨설팅, 식음료 서비스 등 무형적인 인프라를 거의 완벽하게 구축하고 있으며, 이는 주변국인 일본의 웨딩산업의 수준에 비해 결코 뒤치지 않는다. 그러나 경제침체로 인해 예비부부의 결혼이 늦어지거나 시대의 변화로 인해 사회활동에 참여하는 여성이 늘어남에 따라 육아나 가사 노동으로부터의 해방의 이유로 결혼을 기피하는 현상 등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는 곧 웨딩서비스 산업에 있어 수요가 감소하게 되는 주원인으로 파악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수요를 단순히 국내에서 충족시키는 것이 아니라, 환경 분석의 틀을 이용하여 우리나라 웨딩서비스 산업이 가지는 내?외부적인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관광학적인 측면의 크루즈웨딩 상품 등을 개발하여 외국인 고객을 유치하는 방안을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한 한류문화를 바탕으로 제언하였다.

목차

ABSTRACT
I. Introduction
II. THEORETICAL BACKGROUND
III. Trends And Characteristics Of Foreign Wedding Industries
IV. Suggestions For The Wedding Industry To Attack Foreigner Customers From The Tourism Perspective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27316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