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항 (가천의과학대학교) 김준환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197 - 22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의 특성이 네트워크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사회적 지지와 구전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하여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구조방정식 모형 (SEM) 을 사용하여 변인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소셜 네트워크 특성 요소인 네트워크 영향력을 제의한 네트워크 유대감과 규모가 감정적 지지 및 정보적 지지와 정(+)의 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 지지와 구전활동 간에도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사용자의 성향이 사회적 지지와 구전활동 간의 관계에 대하여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용함에 있어 네트워크 특성과 사회적 지지의 획득경로에 따라 구성원들의 구전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초록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및 가설의 설정
III. 연구방법
IV. 분석결과
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2731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