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선영 (국민대학교) 김진영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3집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97 - 11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가 인지하는 메타인지와 예비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으로는 T광역시 소재의 예비유아교사 198명이 참여했으며, 메타인지 검사도구로는 Schraw와 Dennison(1994)이 제작한 Meta-cognitive Skill 측정도구를 셀프리더십은 Houghton과 Neck(2002)이 제작한 RSLQ(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를 신용국, 김명소, 한영석(2009)이 우리나라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타당화 한 척도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부합되게 여러 차례 전문가 검토와 수정 및 보완 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메타인지가 높은 집단은 메타인지가 낮은 집단에 비해 셀프리더십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메타인지의 하위요소가 셀프리더십과 그 하위 요소를 예측하는 설명력을 분석한 결과 메타인지의 하위요소 중 모니터링하기가 셀프 리더십을 예측할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였으며, 메타인지의 하위요소가 셀프리더 십의 하위요소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소인 행동중심전략을 예측할 수 있는 요소는 모니터링하기, 평가하기, 계획하기였으며, 자연보상전략을 예측할 수 있는 요소는 모니터링하기와 계획하기였고, 건설적사고전략을 예측할 수 있는 유일한 요소는 모니터링하기였다. 본 연구결과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과정개발에 유용한 시사점을 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2705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