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정만 (세종대학교) 배제성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359 - 38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험을 통한 인출과 학습시간을 분산시키는 학습전략은 학습을 강화한다. 그러나 국외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대학생들은 배운 내용을 다시 읽거나 학습시간을 집중시키는 학습전략을 주로 사용하였으며, 시험을 효과적인 학습전략으로 인식하지 못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여대생들이 시험과 분산학습의 효과성을 판단할 수 있는지, 평소에 어떠한 학습전략을 활용하고 있는지 조사하였으며, 이를 통해 더 효과적인 학습전략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지 규명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의 실험 절차를 토대로 선다형 문항을 제작하였다. 조사에 참가한 학생들은 선다형 발문에 제시된 가상의 학습 상황을 읽고, 나중의 시험에서 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학습전략을 선다형 선택지에서 선택하도록 지시받았다. 이와 함께, 평소에 자신이 어떻게 공부하는지 응답했다. 조사 결과, 국외의 조사 결과와 달리 국내 여대생들은 시험과 분산학습을 더 효과적인 학습전략으로 판단하였다. 그러나 평소에 활용하는 학습전략에 대한 응답은 국외의 연구와 마찬가지로 반복적 읽기와 집중학습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한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Ⅲ.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