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영주 (이화여자대학교) 김동심 (이화여자대학교) 이정원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3집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227 - 24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0년 우리나라 교육현장에 처음으로 도입된 자율형사립고등학교의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변인인 학업적 자기효능감과의 관계의 설명력을 높이기 위해서 자율형사립고등학생의 환경적 특성변인인 부모지원과 학교소속감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서울의 A자율형사립고등학교의 시행 첫 해 입학생인, 2011학년도 2학년 재학생 전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결석자, 무응답자 등을 제외한 232명을 대상으로 연구 하였다. 자율형사립고등학생의 학업적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에 부모지원과 학교소속감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두 변인모두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각각, 부모지원과 학교소속감이 높은 경우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증가함에 따라 학업성취도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이에 반해 부모지원과 학교소속감이 낮은 경우는 자기효능감이 증가함에 따라 학업성취도가 완만히 증가하였다. 따라서 자율형사립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의 부모지원과 학교소속감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활용한다면, 높은 학업성취가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27058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