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윤형 (조선대학교) 정진철 (조선대학교) 문명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749 - 78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취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학교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할 것인가를 모색하고 그 방안을 찾기 위해 시도되었다. 대학생들은 소속 학교, 선택 전공에 자부심을 갖지 못한 경우가 많아 학교와의 적합, 전공과의 적합 정도가 학업성취도와 취업가능성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서 대학생들의 진로 상담 및 미래 경력관리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개인-조직적합성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연구모델을 설정하였으며 설문을 통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학교 적합성과 개인-전공 적합성은 학습몰입에 긍정적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학교 적합성은 취업가능성에, 개인-전공 적합성은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개인-학교 적합성과 취업가능성과의 관계는 학습몰입이 완전매개하고, 개인-전공 적합성과 학업성취도의 관계는 학습몰입이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개인-학교 적합성, 개인-전공 적합성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에 있어서 교수 멘토링의 조절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와 같은 실증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제시할 수 있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취업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대학생들로 하여금 적합성을 높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학습몰입을 높이는 것이 학업성취도 뿐만 아니라 취업가능성을 높일 수 있으므로 이를 위해 대학생들의 학습몰입 제고를위한 프로그램 마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연구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연구결과 요약, 논의 및 한계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0-003052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