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규수 (용인대학교) 김경석 (용인대학교) 송일훈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용인대학교 무도연구소 무도연구소지 武道硏究所誌 第21輯 第1號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 - 1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과정 제1차?제4차의 변천과정에 대한 비교ㆍ분석을 통해 현시대의 교육에 있어서 체육교과 시수 감소에 따른 원인을 조사ㆍ분석하였다. 나아가 올바른 체육교육의 가치를 분석함으로써 현시대의 교육정책에 있어서 체육교과의 발전 방향에 관한 다음과 같은 결론 도출을 얻었다. 제1차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체육수업시수는 6단위였는데 5.16혁명과 제3공화국의 출범하였다. 제2차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의 체육수업시수는 24단위로 늘어났었다. 반면 1969년 고등학교 교련 교과에 12단위를 할당하기 위하여 체육교과의 시간을 18단위로 대폭 감소시키면서 체육수업시수는 줄어들기 시작하였다. 제3차 교육과정에서의 고등학교 체육수업시수는 14~18로 줄어들었고 제4차 교육과정에서는 공통필수 6~8단위, 선택 8~10단위로 조정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학교교육변천과정에 따른 제1차!제4차 체육교육과정(1954~1988)의 운영 실제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98-0026596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