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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준건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민족미학회 민족미학 민족미학 10권 2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5 - 47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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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수 이종률의 역사철학은 서민성 자본민주주의 민족혁명론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 민족혁명론을 전개하기 위해 이종률은 먼저 민족개념을 재정립한다. 그는 겨레와 민족을 구분하여, 역사를 관통하는 사회족인 겨레를 역사발전의 단계에 따라 씨족, 부족, 종족, 민족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민족을 근세사, 즉 자본주의의 발흥과 함께 등장하는 사회족의 역사적 단계물로 개념 규정한다. 그의 민족혁명은 민족혁명의 다음단계인 인간혁명의 전단계로서의 역할을 함께 수행한다. 그에 있어서 역사항진은 민족혁명↔인간혁명의 구조를 가진다. 인간혁명은 인간의 일련탁생(一蓮托生)적 정귀미(精貴味) 생존성과 사회협여적(社會協與的) 인간미(人間味) 대의능(大義能)을 체유하는 정사의 정인간사회를 지향한다.
이종률은 이러한 역사철학을 바탕으로 민족문화, 민족예술론을 전개한다. 그는 민족문화예술이 민인혁명이라는 역사적 과제와 호조성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민족인간사방향의 혁명론과 어긋나는 문화, 예술, 문학이란 반역사적이고 반사회적이며 진정한 문화, 예술, 문학이 아니라는 것이다.

목차

요약
I. 머리말
II. 이종률의 민족론
III. 이종률의 민족 인간사 방향 혁명론과 인간론
IV. 이종률의 민족문화예술론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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