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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주현 (부산대학교) 박주신 (삼성중공업) 김봉재 (삼성중공업) 장기복 (삼성중공업) 서용석 (삼성중공업) 이제명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2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607 - 61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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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은 다양한 형태의 판으로 이루어진 대표적인 판 구조물이다, 선체를 구성하는 판 중에서 작업자 및 파이프 배관의 통로의 기능을 수행하며, 또한 선체 중량 경감의 목적으로도 사용된다. 하지만 이러한 유공이 존재함으로써 유공주위에 국부적인 붕괴를 가져오게 되어 선체 전체의 좌굴 강도 뿐만 아니라 최종 강도 역시 급격하게 떨어뜨린다. 따라서 감소한 강도를 보상해주기 위I하여 현재 야드에서는 유공 주위에 국부적 보강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그 보강방법으로는 각각 칼링, 더블링, 페이스 플레이팅의 3가지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보강 효과는 모재의 두께에 따라서 그 양상이 달라지게 되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련의 시리즈 해석을 통하여 모재의 두께에 따른 보강유공판의 최종강도 변화 양상을 규명하였다. 또한 종방향 및 횡방향 압축하중 그리고 면내 전단하중 하에서 보강유공판의 거동을 비교하여 각 하중 별 최적의 보강방법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모재 두께변화 및 하중 변화에 따른 유공주위 최적 보강 방법은 실제 야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준이 될 것으로 판단되며, 과도한 중량보강을 호I피하여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설계의 가이드 라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유한 요소 해석 모델
3. 유한 요소 해석 결과
4. 결론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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