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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재철 (부산대학교) 신성철 (부산대학교) 김수영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2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932 - 938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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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이 중요한 운송수단으로 등장한 이래, 현재까지 대형화와 고속화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에너지 절약과 환경 보호라는 측면에서 선박의 저항을 최소화S떠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성능 및 추진성능의 계산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단점으로 현실적으로 전체 형상의 최적화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역전파 신경망(Back propagation)과 다목적 유전자 알고리즘(NSGA-II)을 하나의 Optimization Framework로 구성하여, 선형설계 과정에 제안한 알고리즘의 적용가능 여부를 검토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이용된 저항성능과 추진성능은 CFD계산의 결과를 바탕으로 진행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역전파 신경망과 다목적 유전자 알고리즘
3. 제안한 알고리즘 구성
4. 최적화 알고리즘
5. 사례연구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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