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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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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아디탸 바위유가 (부산대학교) 응엔 호아 흥 (부산대학교) 정한유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37권 제7호(융합기술)
발행연도
2012.7
수록면
544 - 553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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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측위 기술은 충돌 경고, 적응형 주행 제어 등의 다양한 지능형 자동차 서비스들을 제공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기술이다.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에 장착된 레이더 등의 센서로부터 수신하는 주변 자동차들의 상대적 위치 정보와 자동차 간 통신을 통해 수신하는 주변 자동차들의 GPS 측위값을 융합하여 자기 자동차의 측위 정확도를 향상하는 융합 측위 알고리듬을 제시한다. 제안하는 알고리듬은 탐욕적 측위 데이터 매핑 알고리듬과 융합 측위 보정 알고리듬으로 구성된다. 전자는 거리를 기반으로 GPS 측위값과 센싱 측위값을 대응시키고, 후자는 대수 법칙에 기반하여 자기 자동차의 GPS 측위값을 보정한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융합 측위 알고리듬의 RMS 측위 정확도가 기존의 GPS 기반 RMS 측위 정확도에 비해 종방향으로 30 % 이상, 횡방향으로 60 % 이상 향상할 수 있음을 보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자동차 융합 측위 시스템 모형
Ⅲ. 자동차 융합 측위 문제 정의
Ⅳ. 자동차 융합 측위 알고리듬
Ⅴ. 자동차 융합 측위 시뮬레이션
Ⅵ.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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