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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성기 (한국항공우주산업) 김지홍 (한국항공우주산업)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40卷 第8號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647 - 65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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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환경조건에 의한 항공기 위협인자로서 과냉각 대형 액적은 그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대형 액적의 거동은 상대적으로 작은 액적과 달리 그 형태가 변화하며 액적이 표면과 충돌시 파편이 발생하는 등 다양한 물리적 특성을 나타낸다. 이러한 대형 액적의 거동을 시뮬레이션 하기 위해 비정렬 격자계 기반 2차원 압축성 Navier-Stokes 코드와 액적 거동 시뮬레이션 코드를 개발하였다. 또한 대형 액적의 물리적 현상을 모사하기 위해 반경험적 기법에 기반한 액적항력모델과 액적-고체표면 충돌 모델을 기존 액적장 지배방정식의 액적항력계수 및 경계면의 수치적 경계조건으로 적용하였다. 그 결과 풍동 시험과 액적충돌 영역 및 최대 축적율은 매우 유사하게 나타난 반면 NACA23012 익형의 아랫면 주위 축적율의 경향은 풍동 시험보다 다소 크게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지배방정식
Ⅲ. 수치해석 기법
Ⅳ. 적용
Ⅴ.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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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3-558-003532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