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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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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도미나가 야스토시 (선문대학교) 편영식 (선문대학교) 김동일 (HI TECH) 최도현 (대원인물)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6권 제9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979 - 98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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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tiroll-bar Assembly는 철도 차량의 롤링을 제어하도록 설계된 정밀 부품이고 안전과 편안한 승차감을 위해 중요하다. Antiroll-bar Assembly의 주부품인 토션바는 소모품으로써 프랑스에서 전량 수입되고 있다. 따라서 비용절감과 성능향상을 위해 국내 환경에 적합한 토션바 국산화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철도에서 측정된 로드 히스토그램을 활용하여 개발된 토션바에 대한 해석 및 시험을 진행하였고, 수입품과의 비교 시험 결과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었다. 또한 토션바의 부식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스테인리스강 소재의 Ring cover를 씌울 수 있도록 설계를 변경하였다. 변경된 설계 안전성은 CAE해석과 마모시험을 통해서 검증하였다. 이 결과 설계변경에 의한 정적 및 피로에 대한 안전성은 큰 차이가 없었다. 그리고 2종류의 스테인리스강 중에서 내마모성이 우수한 소재를 채택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기호설명
1. 서론
2. 국산화 개발 타당성 평가
3. 부식현상 방지를 위한 개선설계안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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