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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자현 (을지대학교) 김영미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세종대학교 항공산업연구소 항공산업연구 항공산업연구 제71집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74 - 89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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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시장의 급속한 발전으로 항공사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항공사의 가격 중요성에 초점을 맞춰, 가격정보메시지의 효과지각과 고객에게 가장 효과적인 가격정보메시지를 발견하고, 이로 인해 고객의 가격민감성을 낮출 수 있는지에 대해 알고자 하였다. 소지자가 인식하는 5개 가격정보메시지의 제공 전·후를 살펴본 결과, ‘경기불황’(V6)의 내용을 담은 메시지가 가장 효과적으로 인식되고 있음이 나타났고, ‘기내식 신 메뉴 개발과 음식 수준향상’(V4), ‘기준 항공기 보수와 새 비행기 도입으로 상품 품질향상’(V2)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가격정보메시지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공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연평균 기계소득’, ‘지불금액의 이용가치’, ‘의사결정시 이용가격 수준의 중요성’이 가격정보메시지로 인한 가격지각에 관여하고 있음이 나타났다. 요약컨대, 본 연구에서는 가격정보메시지가 고객의 가격지각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연구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따라서, 항공사에서는 이용가격에 대한 고객의 가격민감성을 낮추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가격민감성을 낮추기 위하여 앞서 언급되었던 효과적인 메시지를 바탕으로 마케팅 활동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분석결과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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