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인숙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3집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05 - 12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부모, 또래, 교사 관계, 자아탄력성과 삶의 만족도의 전반적 경향을 살펴보고 각 변수간의 관계를 설정한 연구모형을 구성한 이후에,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연구모형의 적합도와 주요변수들 간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본 연구모형에서 설정된 경로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한 다중집단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중학생의 부모, 또래, 교사 관계 가운데 부모관계와 자아탄력성만이 삶의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또래관계와 교사관계는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삶의 만족도에 간접적인 영향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또한 남녀학생 두 집단 간에 부분측정동일성 모형이 지지되었고, 구조모형의 동일성도 검증되었다. 이어서 성별에 따라 구조모형의 경로를 비교한 결과 여학생 집단에서만 부모관계에서 자아탄력성으로 가는 경로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부모관계와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는 여학생 집단에서만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이론적, 실천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0-001352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