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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남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외국문학연구 외국문학연구 제47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211 - 23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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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과 거주에 대한 존재론적인 해명을 선구적으로 시도했던 하이데거의 해석에 의하면 릴케는 공간과 열린 장소에 대해 시 짓기를 했으며 그는 릴케의 시를 존재와 진리의 장소로 규정하고 있다. 그에 의하면 인간은 지구 위 진리의 공간안에서 시적으로 거주하는 존재이며, 장소를 떠나면 본질적인 의미에서 인간의 정체성은 사라지고 만다고 보았다. 하이데거적 의미에서 릴케는 시적으로 거주하며 존재의 창조로서의 시를 건립한 시인이다. 본고에서는 아인슈타인의 양자역학등 현대과학과 관련하여서도 유효한 공간에 대한 현대적인 사유를 펼치고 있는 릴케의 공간개념을 바탕으로 그의 시에서 공간을 상징하는 시어에 담겨진 의미와 시적 이미지들을 고찰하고자 한다.
제 1장에서는 하이데거와 릴케의 공간 이해가 체험적 공간이해와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는 본질적인 것이며 사유적인 것으로서의 공간사유임을 지적하고 있으며, 제 2장에서는 릴케의 시에서 세계-내-존재와 관련이 있는 공간 즉, 열린 것, 세계내면공간 및 텅빔 혹은 태허에 대한 내용을 고찰하고 있다. 제 3장에서는 하나로서 가득한 존재 그 자체를 상징하는 열려 있으면서 닫혀있고, 닫혀 있으면서 열려 있는 공간을 상징하는 시적 이미지들 즉, 생생하고 가깝지만 멀게만 느껴지는 과수원의 이미지, 현존하지만 부재하고 있는 장소로서의 혹은 주체이자 객체의 장소로서의 창문 그리고 역사적인 장소로서의 손에 대한 이미지들을 고찰한다. 제 4장 현현, 에피파니에서는 존재의 개시와 관련 릴케의 시에서 나타나고 있는 시간과 공간의 관계를 설명하고 마지막 제 5장에서는 시간과 공간을 동시에 의미하는 역설적이며 비가시적인 공간으로서 모든 하나로서의 공간 All-Einheit이 문학에서의 이미지 창조와 자유로운 시정신의 세계와 만나는 것으로 나오는 말을 대신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외면과 내면, 공간문제의 예술적 접근
Ⅲ. 안과 밖, 경계의 모호성
Ⅳ. 현현, 에피파니
Ⅴ. 나오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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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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