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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병준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외국문학연구 외국문학연구 제47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257 - 27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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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파상의 작품에서 풍경은 중요한 기능을 지닌다. 그것은 작가의 감수성을 보여줄 뿐만이 아니라, 작품의 총체적 구조와도 긴밀히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모파상의 작품에서 풍경은 크게 도시의 풍경과 자연의 풍경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인공적 공간인 도시의 풍경은 대부분 부정적인 모습으로 묘사되며, 그것은 궁극적으로 그곳에 거주하는 모든 사람을 감금하는 커다란 수용소와 같은 이미지로 전락한다. 따라서 우리는 모파상이 그려내는 도시의 이미지를 닫힌 공간이나 한정된 공간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폐쇄적인 공간으로 묘사되는 삭막한 도시의 풍경은 단조로운 일생생활 속에서 숨이 막혀 하는 사람들의 삶을 보여준다. 그런데 이곳에서 반복되는 생활의 단조로움은 어떤 물질적 빈곤이나 사회적인 이유 때문이기보다는, 우리의 심성을 메마르게 하는 편협한 사고의 유한성에서 비롯된다는 것이 모파상의 관점이다. 그는 이런 편협성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는데, 그래서 그의 문학을 통해 표출되는 것이 바로 공간의 내부에 어떤 움직임을 가미하는 것이다. 이렇게 어떤 유동성을 내포하고 있는 공간은 스스로 확장되는 성격을 지니게 되기 때문이다.
한편 모파상은 자연에 융화되고 싶어 하는 범신론적 요구를 지닌 작가이다. 그래서 공간의 확장을 위한 유동성은 자연의 풍경묘사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자연의 풍경묘사에서는 산과 평야 또는 산과 바다가 함께 조화를 이루고 있는 모습이 자주 발견된다. 이것은 산의 굴곡에서 시작되는 선의 움직임이 지평선이나 수평선으로 연결되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것인데, 이때 지평선이나 수평선은 무한세계로 연결되는 접선의 기능을 한다. 모파상은 또한 자연 풍경을 묘사함에 있어서 미술의 원근법과 안개효과를 도입하는데, 이런 기법들은 그의 풍경 이미지가 몽상적인 모습을 띠도록 해준다. 그의 풍경묘사가 몽상적이라는 말은 무감동한 문체를 구사한다고 알려진 모파상의 문학 세계를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게 하는 단서가 된다는 점을 본 연구는 강조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도시 풍경
Ⅲ. 자연의 풍경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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