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재혁 (한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42 - 52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도시에 거주하는 ADHD 아동들을 대상으로 12주 동안의 복합운동과 유산소성 트레이닝을 통하여 부주의, 충동성, 과제처리속도, 주의의 비일관성에 어떠한 변화가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S시에 거주하며, 소아정신과에서 ADHD 진단을 받은 8세~9세의 남자 초등학생 12명을 대상으로 복합운동집단(6명), 유산소성운동집단(6명)으로 나누어 각각 12주 동안 주 3회, 1일 60분으로 구성된 복합운동과 유산소성운동 프로그램을 시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2주간의 규칙적인 복합운동 프로그램과 유산소성운동 프로그램은 주의력 장애 진단시스템 ADS검사에서 부주의, 충동성, 과제처리속도시간, 주의의 비일관성 모두의 항목이 운동에 참여하기 전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나타내었다. 그러나 집단 간 차이와 기간과 집단에 따른 상호작용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12주간의 복합운동 프로그램과 유산소성운동 프로그램은 모두 ADHD 아동의 주의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692-001207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