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세찬 (연세대학교) 홍진영 (연세대학교) 원종민 (연세대학교) 신영수 (연세대학교) 김진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경영연구소 연세경영연구 연세경영연구 제44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315 - 33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용자가 직접 제작하는 UCC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으며, 아울러 UCC에서 창의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연구들이 필요하여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콘텐츠 저작지원도구(CST: Creativity Support Tool)가 사용자에 의해 만들어진 콘텐츠의 창조성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서 대표적인 UCC 콘텐츠인 만화 도메인을 설정하여 콘텐츠를 스스로 제작하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UCC 저작지원도구들은 즐거움(Enjoyment)과 사용성(Dsability)을 매개로 하여 콘텐츠 창조성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기술준비도(TR: Technology Readiness)가 낮은 집단이 높은 집단에 비하여 저작지원도 구들의 제공을 통한 창조성의 증가에 더 강한 영향을 받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논문은 창의적인 콘텐츠 개발을 지원하는 효과적인 저작 지원도구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가설과 모형
Ⅳ. 연구방법
Ⅴ. 연구 결과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1〉저작지원기능에 대한 설문 문항
〈부록 2〉사용성에 대한 설문 문항
〈부록 3〉즐거움에 대한 설문 문항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3-0010524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