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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아 (서강대) 나은영 (서강대)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6권 5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5 - 35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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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애플리케이션 이용동기와 혁신성·적합성에 따라 애플리케이션 이용과 미디어·생활기기 대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았다. 20~40대 스마트폰 이용자 301명 대상의 조사연구 결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동기는 광범위 기능성, 관계성, 이동 편의성, 정보성, 및 시대 선도성 요인으로 분류되었고, 앱 이용 유형은 비즈니스, 유틸리티, 라이프스타일, 교육, 기본통신, 오락, 및 안내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스마트폰 앱 사용 후 사용자들의 MP3, 라디오, 인쇄신문의 사용량은 절반 정도로 줄었지만, 컴퓨터와 TV 사용량은 거의 변화가 없어 대체되는 정도가 낮았다. 생활기기 중에서는 알람시계, 스톱워치, 지도책, 사전, 휴대용게임기, 게임기, 전자사전, 수첩, 및 내비게이션 순으로 대체 정도가 높았다. 광범위 기능성 동기가 높은 사람들은 알람시계를 스마트폰 앱으로 많이 대체하고 있었으며, 지도책 대체는 광범위 기능성 및 정보성 동기와 모두 관련이 있었다. 또한, 이동 편의성 동기가 높은 사람들은 여전히 내비게이션을 많이 사용하여, 스마트폰 앱으로 대체하는 정도가 낮았다. 혁신성이 높은 앱 이용자는 유틸리티 앱과 오락 앱을 많이 사용하고 있었고, 적합성이 높은 앱 이용자는 비즈니스 앱과 유틸리티 앱을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전반적으로 미디어 대체보다 생활기기의 대체 정도가 더 크게 나타난 점이 주목할 만하며, 스마트폰 앱이 미디어와 생활기기를 대체할 때 미디어 대체에는 혁신성이, 생활기기 대체에는 적합성이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을 주고 있었다. 스마트폰 앱이 미디어를 넘어 전자 비서의 역할까지 하게 될 가능성을 논의하였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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