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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장훈 (건국대) 김주권 (건국대)
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무역학회지 貿易學會誌 第37卷 第4號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1 - 3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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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인도 BOP 시장의 특성에 따른 기업의 전략 대안을 모색하는 연구이다. 저소득소비계층(BOP)은 절대 인구 규모를 가졌으나, 구매력 기준 빈곤층을 내포하는 이중적 의미를 지닌 시장이다. 인도 저소득소비계층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시장 특성에 맞는 전략이 요구된다. 이에 본 논문은 다국적기업(힌두스탄 유니레버, 네슬레 인디아)과 사회적 기업(아라빈드 안과 병원)에 대한 사례분석을 토대로 상황별 전략을 제안할 것이다. 즉, 소비자-경제적 효익 모형(Solution-seeking Model), 소비자-사회적 효익 모형(Niche innovation Model), 생산자-경제적 효익 모형(Cluster-building Model)을 도출하였다. 향후 생산자-사회적 효익 모형(예 : 그라민 은행)을 기반으로 인도 BOP 시장에 진출할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문헌 연구
Ⅲ. 인도 BOP 시장 개관
Ⅳ. 연구모델 도출 : 인도 BOP 시장 전략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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