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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기정 (국립한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회계학회 국제회계연구 국제회계연구 제45집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321 - 34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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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유가증권시장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2000년에서 2010년 기간에 걸쳐 접대비, 기부금, 광고선전비와 같은 무형자산성 지출의 가치관련성을 검증하였다. 실증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접대비는 기업가치와 부(-)의 관련성을 나타냈으나, 광고선전비와 기부금은 정(+)의 관련성을 보였으며, 광고선전비보다 기부금의 기업가치에 대한 기여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접대비는 코스피상장기업 표본에서 기업가치와 부(-)의 관련성을나타냈으나, 코스닥상장기업 표본에서는 정(+)의 관련성을 보였으며, 광고선전비와 기부금은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에서 정(+)의 관련성을 보였다. 또한 두 집단 모두에서 광고선전비보다 기부금의 기업가치에 대한 기여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셋째, 접대비는 대기업에서 기업가치와 부(-)의 관련성을 나타냈으나, 중소기업에서는 정(+)의 관련성을 보였으며, 광고선전비와 기부금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모두에서 정(+)의 관련성을 보이고 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모두에서 광고선전비보다 기부금의 기업가치에 대한 기여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광고선전비의 기업가치 관련성은 대기업보다 중소기업에서 더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기부금은 중소기업보다 대기업에서 기업가치에 대한 기여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연구의 예상과 달리 접대비의 기업가치에 대한 기여도는 대기업보다 중소기업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넷째, 접대비와 광고선전비는 로우테크 기업에서 기업가치와 부(-)의 관련성을 나타냈으나, 하이테크 기업에서는 정(+)의 관련성을 보였으며, 기부금은 하이테크와 로우테크 모두에서 정(+)의 관련성을 보였다. 또한 하이테크와 로우테크 모두에서 광고선전비보다 기부금의 기업가치에 대한 기여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광고선전비의 기업가치 관련성은 로우테크 기업보다 하이테크 기업에서 더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기부금은 로우테크 기업보다 하이테크 기업에서 기업가치에 대한 기여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접대비의 기업가치에 대한 기여도는 로우테크 기업보다 하이테크 기업에서 더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접대비, 광고선전비, 기부금이 연구개발투자와 마찬가지로 기업가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특히 기부금이 광고선전비나 접대비보다 기업 가치관련성에 더 큰 기여를 한다는 것과 접대비의 가치관련성이 그리 높지 못하다는 사실은 이 연구에서의 새로운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이익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기업의 기부활동이 해당 기업에게 좋은 이미지를 부여함으로써 최종적으로는 기업가치의 증대에까지 기여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목차

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설정 및 연구모형
Ⅳ. 실증분석 및 결과해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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