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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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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문형일 (현대모비스) 김헌영 (강원대학교) 김민건 (강원대학교) 김호 (송도테크노파크)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6권 제12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669 - 1,67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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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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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고무 부품의 해석적 피로 수명 예측은 다양한 피로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정의되는 피로 수명식이 사용된다. 그러나, 이와 같은 방식은 피로 시험에 사용되는 비용적, 시간적인 문제로 인해 설계과정에서 매우 제한적으로 사용된다. 더욱이, 고무재료의 비규격화 및 임의적인 특성변화가 피로시험 결과의 데이터베이스화를 어렵게 만든다. 본 논문에서는 찢김에너지를 이용한 또다른 피로수명 예측 방식을 제안하였다. 자동차용 방진고무들에 대한 동적, 정적 찢김시험 및 복잡한 형상을 갖는 고무 부품의 찢김에너지를 계산하기 위하여 가상 결함을 고려한 유한요소 정식화를 수행하였다. 제안된 방법을 사용하여, 자동차용 모터 마운트의 피로 수명을 예측해 보았고, 실제 수명과 예측된 수명을 비교하여신뢰성을 검증해 보았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고무 재료의 찢김 시험
3. 찢김에너지의 정식화
4. 자동차용 모터 마운트의 내구수명 예측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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