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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희 (성균관대학교) 오동근 (성균관대학교) 김면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103호(Vol.25 No.4)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47 - 6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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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정보디자인은 정보를 명확히 전달하는 1차적 역할에 충실해 왔다. 그러나 정보디자인이 브랜드 관점에서 적용되기 시작하면서, 고객들의 정서적 만족감과 정보적 충족감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도록 그 역할이 확장되고 있다.
본 연구는 금융정보 전달의 경우를 통하여 수치 및 데이터와 같은 단편적 정보의 시각화가 무형의 금융상품에 대한 고객의 태도와 유지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밝힘으로써 정보디자인의 확장된 역할과 중요성을 재조명하였고, 정보이해도와 지속적 상품유지동기를 높이기 위한 형태와 컬러적용의 적정 수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험은 20대 남녀 23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실시하였고, ‘적용된 컬러의 수(3수준)’와 ‘형태의 설명정도(3수준)’를 상호 교차토록 설계한 3X3 완전무선요인설계 실험을 통하여 시나리오제시와 시각정보제시, 제시된 시각정보에 대한 정보이해도와 심리적 태도를 묻는 설문의 3단계 순서로 실험을 구성하였다.
결과분석을 통하여, 형태의 설명정도와 컬러의 수가 각각 높아질수록 정보이해도와 긍정적인 심리적 태도 형성에 정적인 영향을 주지만, 두 가지 요소가 함께 높아지게 되면 복잡성의 증가로 인해 오히려 부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고객의 상품유지동기를 높이는 데에는 ‘정신적 보상감’과 ‘긍정적 기대감’이 큰 역할을 하며, 정보이해도는 상품유지동기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보상감과 기대감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얻게 되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각화 과정에 소구하고자 하는 심리적 태도를 기반으로 한 시각언어 구조화 과정을 추가한다면, 정보디자인이 정보를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1차적 역할 뿐 아니라 심리적 태도를 유도하는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게 되어 결과적으로 확장된 역할까지 충족시킬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연구가설
3. 연구방법 및 절차
4. 분석결과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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